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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칠현금/안음 연주법

9-4. 안음 연습곡 - 추풍사 2 + 退(tui), 注(zhu), 復(fu)

by layina 2021. 6. 6.

https://youtu.be/7SHIaVy3rvM?t=16 

1. 인트로(영상 0:28-1:18) : 시범 연주+창

 

2. 제2행 전반부 느린 연주(영상 1:19-1:40)

 

3. 연주법 설명

 (1) 연주법 퇴(退, tui) (영상 1:41-1:52)

 감자보 표기는 "艮". 앞에 안음을 연주한 뒤 지정 휘(좀 더 꼬리쪽임)로 손을 미끄러뜨린다.

 영상은 "퇴10"이므로 여운이 울리는 동안 10휘 지점까지 손을 움직이고,

 내려가는 휘가 표시되지 않은 경우는 음계로 약 1도 정도 내려간다.

 

 실제로는 "하下"와 거의 동일한 주법이며,

 퇴退는 "복復(예전 음으로 돌아오기)"과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다.(='내려갔다 돌아오는' 주법에서 '내려가는' 담당)

 

 (2) 연주법 상(上), 도기 재설명

 

4. 제2행 느린 연주(영상 2:41-3:21)

 

5. 연주법 설명

 (1) 주(注, zhu) (영상 3:22-3:39)

 감자보 표기는 "氵". 오른손 주법 표기 왼쪽에 덧붙인다.

 지정음보다 머리 쪽의 휘를 눌러 소리를 낸 뒤 여운이 울리는 동안 지정 휘로 내려간다.

 장식음 작(綽, chuo)의 정반대이므로 음높이는 ↘, 내려가는 동안 힘을 더하는 느낌으로 연주한다.

 (2) 연주법 도기 재설명

 

6. 느린 연주 : 제2행(영상 4:07-4:14), 1-2행(영상 4:15-5:53)

 

https://youtu.be/U3Mr9qOE8oY?t=46

 

1. 제3행 느린 연주(영상 0:48-1:07)

 

2. 산음 연주 시 왼손 처리 (영상 1:12-1:15)

 영상처럼 금 바깥쪽의 테두리에 손끝을 가볍게 대고 다음 동작을 준비하며 쉰다.

 팔에 부담이 가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뻗은 상태에서 손끝을 금에 댄다.

 검지-약지까지 세 손가락을 모두 모아서 바깥쪽을 짚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새끼손가락 아래의 뼈 부분을 금 안쪽 테두리에 대고 연주할 때처럼 손을 둥글게 모은 채 대기하기도 한다.

 

3. 제4행 연주법 설명

(1) 복(復, fu) (영상 1:23-1:43)

 감자보 표기는 위 그림의 왼쪽에서 세번째.(复의 윗부분)

 주로 퇴退나 진進(退와 방향만 반대인 연주법) 다음에 쓰인다.

 영상처럼 '내려갔다 退 돌아오는 復' 음을 연주할 때 '돌아오는'을 담당한다.

 위 악보는 "좌1 9휘 구6현" 연주 후, 지정휘가 없으므로 퇴退로 1도 내려갔다가(10휘 근처),

 복復이므로 다시 9휘로 돌아온다.

(2) 상上, 주注, 도기搯起.

(3) 4행 앞구와 뒷구는 가사가 대구를 이루고 연주법도 거의 동일한데

  앞구는 강건하게, 뒷구는 섬세하게 연주해서 대비를 이루게 한다. (영상 2:15-2:38)

 

4. 제4행 느린 연주(영상 2:39-3:19)

 

5. 제5행 느린 연주(영상 3:43-4:36)

 마지막 행이므로 조금 부드럽고 느리게, 여운을 남기는 느낌으로 연주한다.

 

행 마지막에 "从「再乍"는 "「부터 반복"이라는 의미로, 「는 제7자-제8자 사이에 있다.

 

6. 전체 연주(영상 4:42-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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