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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칠현금/안음 연주법

9-8. 상강원 2 + 숫자 악보 읽기

by layina 2021. 10. 28.

저번에도 그랬듯이 진박서원의 악보 해상도에 괴로워하다가 가져온, 국금망 버전 악보입니다.

물론(?) 전 여전히 일에 치여 상강원 연습을 시작도 하지 못했습니다.

 

湘妃怨古琴谱-吴宗汉传谱湘妃怨古琴谱-湘妃怨减字谱-国琴网 (guoqinwang.com)

 

湘妃怨古琴谱-吴宗汉传谱湘妃怨古琴谱-湘妃怨减字谱-国琴网

减字谱 艺术家:吴宗汉传谱 调:-- 创建时间:2021-01-29 在弹 想弹 弹过

www.guoqinwang.com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정조.

지금까지 나오지 않은 주법이나 기호는 없... 을걸요? 있으면 알려 주세요.

굳이 따지면 첫 장 마지막 줄에 낯선(하지만 찍을 수 있는) 기호가 나옵니다.

이거인데요.

첫번째 동그라미 기호(1장 3행 가운데)에서 두번째 동그라미 기호(1장 4행 가운데)까지 반복, 입니다.

와룡음 때도 보셨죠? 저 '재작(再作)' 기호는 다들 융통성 있게 활용합니다.

 

그럼 이 기회를 빌어, 검색하는 금보마다 보통 따라 나오는 저... 칠현금 위의 숫자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한 명칭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편의상 숫자보라고 부르겠습니다.

사실 저도 여전히 모르는 게 많은데, 어차피 연말까지는 더 고민할 여유가 없어서요.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틀린 거 있으면 알려 주세요, 짬 나면 고치겠습니다.

 

고백하면, 중국의 지식인 비슷한 사이트를 검색했더니 저와 비슷한 의문을 가진 사람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초등학교 안 다녔냐" "초등학교 음악시간에 잤냐" "본인 이해력이 딸리면 선생님을 찾아라" 등등이라...

......예, 뭐, 중국 초등학교 안 다녔고 선생님도 없으니 몸으로 때웁시다.

 

일단, 숫자 악보는 오선보의 대용품입니다. 음의 높이와 길이, 그리고 최소한의 주법을 나타냅니다.

연주하면서 보면 이해가 빠릅니다.

 

(1) 正調定弦: (아랫점)12456 12

 없는 경우도 있는데, 있는 경우는 7현의 음높이 지정입니다.

 더 위에 보시면 "1=C"라고 되어 있죠? 이 말은, 점이 없는 1은 C로 맞춘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제6현은 C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8음계의 숫자에 맞춰서 음을 지정합니다.

 1=C(도), 2=D(레), 3=E(미), 4=F(파), 5=G(솔), 6=A(라), 7=B(시) 로 배정됩니다.

 제7현은 숫자 2, 그러니까 C 다음의 D로 맞춥시다.

 

(2) 숫자 위아래의 흑점

 5현은 숫자 6인데 아래에 흑점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1옥타브 낮은 음" 표시입니다.

 아래 옥타브의 A로 맞춥니다.

 즉 1-5현은 차례대로 아래 옥타브의 CDFGA 가 됩니다.

 합쳐보면 1-7현이 CDFGA<CD 가 되므로 정조입니다.

 

 악보 속에서도 이 음높이 지정은 마찬가지입니다.

 현과 휘를 정확히 지정하지는 않지만 음계는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숫자 아래의 흑점은 1옥타브 아래, 반대로 숫자 위의 흑점은 1옥타브 위를 표시합니다.

 가끔 흑점이 2개 붙으면 2옥타브 아래, 2옥타브 위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3) 숫자 위의 하얀점/백점/ 동그라미( º )

 뭐라고 부르든 상관 없지만, 숫자 위에 동그라미가 찍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계와 상관 없는 "범음" 표시입니다.

 산음, 안음은 따로 표시하지 않지만 친절하게도 범음은 표시해 줍니다.

 

(4) --(가운데선), __(밑줄), ˙ (가운뎃점) 등

 이건 음길이를 표시합니다. 감자보는 음길이 표시가 없으니 눈여겨 보아 주세요.

 기본적으로 숫자 하나는 4분음표입니다.

 숫자 두 개인데 밑줄이 쳐져 있다! 예를 들어 " 5 6 " 이라고 되어 있다!

 둘을 합쳐서 4분음표입니다. 그러니까 각각 8분음표, 8분음표죠.

 예를 들어 "5 6 5"라면 5는 8분음표, 6은 4분음표, 5는 8분음표입니다. 따 따라 따(?) 같은 리듬입니다.

 이 악보엔 없지만 쌍밑줄이 쳐졌다! 보통 16분음표입니다. 4개 합쳐서 4분음표로 봐 주세요.

 숫자 세 개에 밑줄이 쳐졌다. 셋잇단음표입니다.

 

 그럼 가운데선은 짐작이 가죠. 2분음표입니다. "5 6--"이면 "따 따아~~"입니다.

 ....와 공교육 졸업한 뒤 이런 해괴한 표현 처음 해 보는 것 같네요. 이게 얼마만이지. 아무튼.

 

 가운뎃점도 뻔할 겁니다. 가운뎃점 찍힌 앞 숫자가 점음표입니다.

 " 5· 6 " 이면 5는 점4분음표, 6은 8분음표, 둘을 합쳐서 2분음표 길이의 리듬.

 

 "아는 노래"를 연주하면서 숫자보를 대조해 보면 바로 이해하게 됩니다.

 

(5) 마디 표시

 마디 표시는 마디 표시입니다.

 전에도 말했지만, 전통 금곡은 마디의 길이가 딱딱 맞아 떨어지지는 않습니다만, 구분은 합니다.

 평소엔 신경쓸 일 없고, "~부터 ~까지"가 나왔을 때 반복 구간이 어디인지가 좀 더 분명하게 보입니다.

 간혹 마디에 도돌이표가 있는 경우는 감자보에도 "재작"이 적힌 경우가 많습니다. 도돌이로 연주해 주세요.

 

(6) ⌒(이음표)

 숫자 두세개가 이음표로 연결된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앞의 음을 연주한 뒤 왼손을 움직여 뒤의 음으로 넘어갑니다. 상하진퇴, 복 같은 주법들입니다.

 이어서 연주하되 앞음과 뒷음의 음높이가 지정이 되는 주법.

 

(7) ↗ ↘

 주, 작 같은 장식음입니다.

 상하진퇴와 달리 메인 음+장식음이라서 장식음의 높이를 굳이 지정하지 않기 때문에 악보 표시가 다릅니다.

 솔직히... 주하고 작 중에 뭐가 올라오고 뭐가 내려가는 건지 헷갈릴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숫자가 위아래로 두 개인데?

 십중팔구 촬(撮)입니다. 아니면 여일(如一)...? 은 이렇게 잘 표시 안 하는 것 같아요.

 기타 제가 모르는 주법이 있을 수도 있지만, 보통은 촬입니다.

 감자보를 보면 당신은 이미 음 두개를 동시에 연주하고 있을 것입니다.

 

(9) 渐慢

 2장 숫자 위에 못 보던 중국어가 있으면 대체로 속도나 음량 지시입니다.

 이 악보의 경우는 "점점 느리게". 감자보에서 못다한 말을 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 2장 끝에서 3행 가운데에 촬 다음에 상上이 나왔다. 어느 현에서 손을 움직여야 하는가?

 -> 연주해 보시면... 어차피 현을 누른 손가락은 하나뿐일 겁니다.

     상上은 이미 누른 손가락을 움직이는 주법이니 넷째 손가락 쪽을 움직여 주세요.

 

 

여기까지 알아낸 상황에서 저의 의문은... 그러니까....

숫자보만 봐서는 현과 주법까지는 특정할 수 없는 것 같은데 말이죠.....

그런데 간혹 감자보 없이 숫자만 적어 놓는 고금보가 있단 말입니다.....?

뭐죠...? 중국 초등학교에서 전해주는 비전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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