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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칠현금/안음 연주법

9-8. 상강원湘江怨

by layina 2021. 9. 28.

https://youtu.be/NyETh3E0KVY?t=25 

 

1. 시범 연주 겸 곡 설명(0:30-2:17)
제목은 "상비원湘妃怨"이라고도 한다. 본래 황종조로 연주하는 곡인데 정조(중려조)로 변조한 연습곡이다.
전설의 순 임금이 죽은 뒤 그의 두 아내 아황과 여영이 남편을 그리워하는 곡으로 출처는 <琴書大全금서대전>(1590).

2. 전체 감자보 (2:20-2:37)


3. 1행 시범연주 (2:37-3:21)

(1) 표기법 "범기泛起"는 범음 연주 구간 시작하는 표기. 범음 연주 구간을 끝내는 "범지泛止"는 2행 끝에 있다.
(2) 범음 연주 시 오른손의 연주와 동시에 왼손이 현을 짚어야 하며, 오른손은 강하게 연주하고 왼손은 가볍게 건드린 뒤 바로 떼어낸다. 오른손은 악산 근처에서 연주해야 음이 깨끗하게 난다.
(3) 표기법 "종두(豆=頭의 약자)재작"은 두(처음)부터 다시 연주하라는 표기.

(4) 1-2행의 각 구는 7음인데 칠언시를 읊는 느낌으로 연주한다.

  (한시의 구조를 아는 분은 평측을 염두에 두면서) 리듬은 2+2+2+1의 4박자라는 느낌으로.


4. 1-2행 느린 시범연주 (5:17-6:40)

5. 3행 연주법 (6:45-7:17)
(1) 새로 나오는 주법은 아니지만, 안음 연주 시 이웃한 두 현을 빠르게 넘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다.

 잘못하면 소리가 지저분하게 나므로 엄지로 두 현을 동시에 눌러서 해결한다.

 ex. 3행 1-2음: 좌1 9휘 도7현+주(注, 아래로 내려가는 장식음), 좌1 9휘 구6현.

 1음을 연주할 때 평소와 달리 엄지의 관절로 현을 눌러 소리를 낸다. 손목이나 팔에 쓸데없는 힘을 주지 않는다.
 1음의 연주가 끝나면, 평소 사용하는 엄지의 살반 손톱반인 부분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면서 바로 6현을 눌러 2음을 낸다.

 음이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현을 바꿀 수 있다.
(2) 척剔(7:22-7:28): 중지 가운데로 정확히 연주하고, 팔 전체를 같이 움직인다.

 

6. 3행 시범연주 (7:29-7:57): 앞의 다섯 음은 두 번 보여줌

(1) 도기 설명(7:59-8:18): "10휘 도기"는 음을 잘못 읽지 않도록 주의한다.

 왼손의 무게중심이 엄지에서 약지로 넘어감과 동시에 손을 위로 움직여서 음을 연주해야 한다.

 

7. 3행 느린 시범연주 (8:23-8:50), 빠른 시범연주(8:53-9:23)
3행의 10음짜리 구절은 "찾고자 하나 더이상 얻을 수 없는 안타깝고 서글픈 마음"을 나타내는 이 곡의 주선율.

곡 전체에서 이후 여러 차례 반복된다.


8. 4-5행 시범연주 (9:25-10:36)
3행의 슬픔이 4행 전반부에서 짧은 탄식으로 바뀌고, 5행에서 감정이 전환되어 점차 북받치는 느낌을 표현한다.
범음은 음을 맑고 고아하면서도 모든 음이 부드럽고 둥글게(?) 나오도록 주의한다.  

 

9. 4행 후반-6행 빠른 시범연주 (10:36-11:25)

 

 

https://youtu.be/KDzlFE769Wg?t=38 

 

10. 7-8행 빠른 시범연주 (1:19-2:02), 두번째 시범연주 (2:03-2:43)

 (1) 7행은 주선율 2회 반복.

 (2) 8행은 5음씩 3구인데, 5언시처럼 (기본 평측에 맞춰) 2+2+1 리듬을 살린다.

 

 

11. 9-12행 빠른 시범연주 (2:55-4:09)

 (1) 9행은 주선율 1회 반복, 12행도 주선율 2회 반복.

 (2) 11행은 "종「 재작" 표시가 있는데 "「 "는 11행 처음에 있다.


12. 13-15행 빠른 시범 (4:34-5:41)

 (1) 13행부터는 곡을 마무리하는 부분이다. 
 (2) 13행 후반부는 현을 빠르게 바꾸어서, 전체 리듬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13. 14-15행 재시범 (5:43-6:20)

 

* 진박서원 영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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