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금.칠현금/산음 연주법

7-1. 오른손 기본 주법 연습 1. 抹(말)

by layina 2021. 1. 16.

 
0. 인트로의 칠현금은 머리가 테이블 밖에 나가지 않았는데? 전엔 테이블 밖으로 나가야 한다고 했으면서?
: 칠현금용 특수 테이블입니다. 잘 보시면 머리가 빠지는 구멍을 뚫어 놓았습니다.
 
1. 연주법 1: 抹(말, mo)
 악보 표기법: 木. 연주현은 木 아래에 적는다.
 연주 방법(영상 01:40-02:18) : 둘째 손가락을 밖에서 안쪽으로 튕긴다.
 
 나머지 네 손가락은 힘을 빼고 편하게 놓는다.(억지로 구부리거나 밖으로 펼치지 않음)
 옆에서 보았을 때 손톱 반, 살 반 정도로 된 지점(대충 손가락 마지막 마디 끝에서 1/3 지점)을 현에 댄다.
 둘째 손가락은 가볍게 편 상태를 유지하며, 손가락 마디보다는 너클 부분을 움직이는 느낌으로 당긴다.
 너무 세게 힘을 주지 않고 몸 쪽으로 살짝 당겨오는 느낌.
 
2. 일단 오른손 연습 시에는 산음散音을 쓴다. 왼손은 현을 건드리지 않고 오른손으로만 연주.
 악보 표기법: 艹. (보통 글자 제일 위쪽에 표시)
 위와 합쳐 "산음, 1현을 말로 연주", "산음, 2현을 말로 연주".. 등을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영상 01:20-01:35)
더보기

* 산음을 쓰면서 왼손을 쓰지 않을 때, 왼손은 9-10휘 사이에 내려놓습니다. (접은 영상 01:55-02:30)

 1) 7현 아래쪽에 손 아래쪽을 얹어서 쉬는 방법이 있는데

 여자는 팔의 곡선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손을 칠현금의 꼬리 쪽으로 살짝 틀어서 모으고,(난꽃 손모양蘭花指)

 남자는 좀 더 현을 덮는 느낌으로 손을 얹습니다. 그냥 미관을 고려한 손모양인 듯합니다.

 2) 손가락을 모아 1현 위쪽 휘석 근처을 짚고 쉽니다. 그리 대중적인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덤으로, 오른손도 쓰지 않을 때는 현 위에 살짝 얹어 놓아도 됩니다.

 

唐畅古琴入门教程(1) - 古琴唐畅的视频 - 知乎 https://www.zhihu.com/zvideo/1196110818368999424

 

3. 연주 연습

 1. 손가락은 악산과 제1휘의 중간~1휘 근처 즈음에서 세로로만 움직인다.
 2. 연주현이 바뀌면 팔과 어깨도 뒤로 함께 움직인다. 1이나 7현 연주 시 어깨/팔이 불편하면 자세 조절 필요.
   모든 연주법에서 오른팔 팔꿈치 아래는 지면과 평행한 채 '앞뒤로만 움직인다'는 느낌을 유지한다.
   실제로는 평행까지는 유지하기 힘들지만, 팔을 '위아래로 움직인다'는 느낌이 들면 뭔가 잘못된 상태다.
 3. 제1-7현을 말 방식으로 차례대로 연주한다.
   1현을 연주하고 나면 손가락이 2현에 닿으면서 손마디 1/2 지점 정도가 걸쳐지는데(이게 정상임)
   손을 살짝 들어서 다시 1/3 지점으로 맞춘 뒤 2현을 연주해 내려간다.
 이후 반복. 끝.
 
 
 

 

댓글